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기지역화폐! 그것이 알고 싶다.

재테크(Investment Techniques)

by 써니마미 2020. 3. 30. 11:08

본문

경기지역화폐! 그것이 알고 싶다.

 

안녕하세요. 써니마미입니다. 오늘은 경기지역화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코로나로 우리나라 국민들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고통받고 있는데요.

경기도도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기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인당 10만원씩 지급해 주기로 했습니다. 단, 현금이 아닌 3개월내에 사용가능한 경기지역화폐로 지급해준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경기지역화폐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경기지역화폐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1. 경기지역화폐는 무엇인가요?

 

  경기지역화폐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발행한 대안화폐로, 31개의 시, 군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단, 경기도 지역경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우리동네 상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점 유의해주세요.^^ 

 

  경기지역화폐는 일반발행과 정책발행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되는데, 일반발행은 경기도민 누구나 최대 6%(일시적으로 1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정책발행은 청년배당,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받는 것을 말합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지류화폐처럼 쓸 수 있는 1. 상품권형(시군별로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등 농협은행에서 구입 가능)과 2. 체크카드형(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제외업종 불가]에서 사용 가능) 2가지로 구분됩니다.


2. 경기지역화폐,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경기지역화폐는 2019년부터 31개 시군 모두가 발행합니다. 일반발행분은 모든 도민이 최대 6%(한시적으론 10%) 할인이라는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 발행, 소득공제, 혜택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군에 따라 종이형, 카드 및 모바일 형태로 다양하게 구매하실 수 있으신데요. 모바일 [경기지역화폐 앱]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카드 신청하기

 

 

1)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하신 후 다운받으세요.

 

 

 

 

2) 주요활동지역을 선택하고 카드를 신청하세요. 보통은 일주일정도 기다리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만, 지금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으로 신청이 많이 밀려있어서 순차적으로 발송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충전하기

 

  카드를 수령하셨다면, 카드를 앱에 등록하시고 카드에 계좌를 연결하여 사용하실 금액을 충전합니다. 충전 시 각 시군에서 지정한 비율의 인센티브가 같이 지급됩니다. 

 

 

 

 

(3) 사용하기

 

  선택하신 지역의 카드 가맹점에서 체크카드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수퍼마켓, 유흥주점은 제외되오니 이용시 참고 하세요.

 

 

 


3. 경기지역화폐, 혜택은 무엇인가요?

 

  (1) 인센티브로 최대 10%할인까지

 

  경기지역화폐는 지역별 지급 비율에 따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인센티브를 지급해 줍니다. 시,군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다른데, 써니마미가 살고 있는 군포시에서는 상시적으로는 6%의 추가 인센티브를 주며, 연말, 연초나 명절 등의 특수한 경우에는 10%의 추가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개이득!!) 이번 3월 한달동안은 코로나로 인해 축소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군포시를 포함한 몇몇 시군에서는 10%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해주고 있습니다.(3/1~3/31)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서둘러 신청해주세요^^

 

  경기도에서 경기지역화폐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 준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경기지역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지요. 써니마미는 이미 그 전부터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그 이유가 이렇게 파격적인 할인혜택 때문이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전에는 저도 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였는데요. 아이들 학원비 할인, 통신비 할인 등 각종 할인을 찾아 헤매면서 할인율 최대 한도를 사용한다고 해도 고작해야 30만원에 15,000원(통신비할인) 정도였고, 학원비 할인은 고작해야 10,000원 할인정도에 그쳤답니다. 더군다나 학원비 할인 같은 경우에는 할인을 받으면 실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30만원이라는 한도가 결국엔 30만원이 아니라 훨~~~씬 더 써야 한다는....ㅠ_ㅠ

나름 체리피커처럼 카드로 혜택을 잘 받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사용금액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할인혜택에 지쳐갈때즈음.. 작년 연말 우연히 보게된 광고에서 경기지역화폐를 발견하였고, 열심히 알아본 결과 마침내 갈아탔습니다!!

 

써니마미가 사용하고 있는 경기지역화폐입니다. 지역은 군포시이고요. 3월에만 35,772원의 혜택을 받았군요!! 작년 연말에 만들어서 2020년 1월1일부터 사용했으니 약 3개월 사용하였는데 지금까지 받은 혜택이 11만원이 넘어요^^ 3월 18일 7만원의 금액을 매장에서 결제하였는데 7만원 금액 중 6,224는 인센티브로, 63,776은 제가 충전한 금액으로 결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시지요?^^*

 

(2) 소득공제로 30% 추가혜택도

 

  경기지역화폐는 현금처럼 30%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는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1) 경기지역화폐 메인에서 오른쪽 상단에 <세줄>을 클릭하신 후 2) [소득공제신청]을 눌러주시고, 3) 소득공제신청 1회에 한해 실명인증을 해주신 후 인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18세 미만은 인증번호 없이 주민번호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소득공제를 신청할 카드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소득공제 신청이 완료됩니다.

 

경기지역화폐 소득공제 신청방법

 


4. 총평

 

  (1) 장점

 

  써니마미가 약 3개월간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한 결과, 원하는 금액을 충전하면 인센티브가 바로 금액에 비례해서 추가되니까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인센티브 비용 역시 군포시 기준 상시 6% 추가되는 비용만으로도, 신용카드와 비교해 보아도 너무나도 후한 혜택인 것 같습니다.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열심히 30만원 한도를 채운다 한들, 통신비로는 15,000원 할인이 되고 학원비는 할인 적용 받으면 할인한도에 포함이 되지 않을 뿐더러 기껏해야 10,000원정도 할인받는 게 다였는데 경기지역화폐는 십여만원 넘는 학원비를 결제하면 한 학원당 만원 넘게 할인이 되니~!!! 그야말로 꿀이득 아니겠습니까?? 연말에 30% 소득공제를 받는 것 또한 놓쳐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신용카드는 15% 소득공제)

 

 (2) 단점

 

  다만 경기지역화폐의 치명적인 단점이라면 이마트, 롯데슈퍼 등의 기업형 마트나 수퍼마켓에는 결제가 안된다는 점입니다..ㅠㅠ 우리의 생활 깊숙이 너무마도 익숙한 브랜드 마트나 마켓에서는 경기지역화폐가 전혀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때가 바로 현명한 소비를 하셔야 하는 시점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통신비 할인이 되는 신용카드의 한도는 통신비 자동이체와 기업형 마트에서 사용합니다. 그 외의 프렌차이즈가 아닌 아이의 학원비, 동네슈퍼 등에서는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합니다. 그럼 무리하지 않고 최대한의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자기의 상황에 맞게 똑똑하게 소비하시길 바랄게요.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결제가능 매장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지역경제도 살리고, 혜택도 많이 받는 경기지역화폐.

4월부터 경기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시려면 필수로 미리 카드를 받아두셔야 합니다.

미리미리 신청하셔서 불이익 받지 않으시길 바래요^^

 

  다음에는 경기도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모두들 힘드시지만 모두들 힘내시고 건강 조심하시길 바랄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